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한먹거리

'애호박'의 여러 영양소 효능과 섭취방법

by 생각비율 2022. 12. 11.

애호박은 비타민C, A, B1, B6, E, 엽산, 베타카로틴, 철분, 인, 아연, 칼륨, 칼슘, 등 풍부한 섬유소와 미네랄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100g당 38kcal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볶음, 찌개, 구이 등 다양하게 사용하는식재료인 만큼 자주 섭취하게 되는데 다양하게 함유 되어 있는 영양소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애호박에 대해서 더 알아 보도록 합니다.

1. 여러 영양소 효능 

애호박에는 오이의 두배에 해당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고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때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비타민A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의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질환인 백내장이나 야맹증, 렌즈, 컴퓨터나 핸드폰의 사용량 증가로 생길 수 있는 안구 건조증과 같은 병증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식이 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수분의 함량도 높아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를 개선하고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칼슘, 셀레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한 채소입니다. 애호박의 씨에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두뇌 발달을 촉진하여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어 성장기 어린이나 치매 같은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애호박을 섭취할 때는 씨부분까지 함께 먹는 것이 머리를 좋게 만든느데 효과적입니다.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막아주고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은 암 적응력과 감염에 대한 저항력에 효과적입니다. 카로틴과 비타민A 등의 영양소들이 체내의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상승시켜줍니다. 아연과 망간 등의 성분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그리고 생식 기능과 면역계 필수적인 성분이라 섭취 시 신체 전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애호박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내 누적된 노폐물들을 외부로 보내어서 피부의 트러블을 없애고 깨끗하게 해 줍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어 미백에 효과가 있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탄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비타민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부족할 경우 피지 분비와 땀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각질층을 두껍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두피가 건성으로 변해 심각해질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데 애호박의 비타민A는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을 해줍니다. 풍부한 당질과 비타민 성분들로 구성된 애호박은 소화기 계통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해주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위와 비장 계통의 질환이나 위궤양에 효과적이고 비타민A와 비타민C가 점막을 보호하고 위를 좋아지게 해 주어 위 질병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산후 조리로 몸의 부기를 가라앉힐 때는 늙은 호박을 많이 사용하는데 애호박에도 같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늙은 호박을 구하지 못할 경우에는 애호박을 꾸준히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2. 적당 섭취방법 

하루 적정 섭취량은 50g 정도입니다. (보통 애호박 1개의 중량이 100g~150g이니 반개 정도가 섭취량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섭취 과다일 경우에는 오히려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등이 생기게 되면 먹는 양을 줄이거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애호박을 선택할 때는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가 좋습니다. 눌렀을 때 표면에 탄력이 없다면 바람이 든 것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호박은 저칼로리 음식이라 다이어트에 좋지만 기름에 볶게 되면 칼로리가 높아져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실 때는 조리법을 잘 확인하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